본문 바로가기
육아상식/임신과출산

임신 출산 신생아 육아 관리3

by 제이쏘니 2021. 1. 29.

출산 후 1개월이 지나는 시점에는 애착형성이 중요합니다. 수면 교육을 가르칠 때도 당연하게 가르치면 아기도 쉽게 받아들인다고 합니다. 이 시기에 아기의 두뇌는 빠르게 발달합니다. 어른들이 아기 옆에서 대화를 많이 할수록 언어가 발달하고 사고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육아 1개월 차 주의해야 할 것

아기를 사랑은 해주되 엄하게 키워서는 안됩니다. 특히 엄마 혼자 아기와 집에 있는 경우 언어 노출이 적다면 동네에 친구를 사귀어 옆에서 말을 많이 해주어야 합니다. 차에 탈 때는 안고 타면 안 되며 무조건 카시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비타민D를 함부로 먹여선 안되며 엎어서 재우면 위험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1개월 된 아기는 옹알이를 시작하며 엄마 얼굴 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6주가 지나게 되면 엄마 얼굴을 보고 웃으며 이 웃음은 아기의 인지발달과 사회성이 정상적으로 발달하고 있다는 증거가 되기도 합니다. 또한 큰소리에 반응하게 되며 엄마의 목소리 나는 곳으로 고개를 돌릴 수 있습니다. 부모의 입장에서는 낮과 밤을 서서히 인식시켜주어야 하며 6개월까지는 직사광선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간접 광선은 가능합니다. 컬러 모빌을 쓰는 것을 추천드리며 공갈 젖꼭지 사용을 해도 좋지만 배고픈 아기에게 수유 전에 물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육아 1개월 차 수유방법

아기에게 모유수유를 할 때는 시간에 맞춰서 하는 것이 아니라 배고파할 때 먹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든 것을 먹여서 해결하려 하면 안 되며 잘못하면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한 번에 먹는 양을 서서히 늘려주며 수유 간격을 늘려줍니다. 분유통에 적힌 양대로 먹이는 것이 아닌 아기가 먹고 싶어 하는 양만큼 먹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힘들겠지만 밤중 수유는 필수이며 아기의 성장이 더딜경우 4시간 이상 잠을 잔다면 깨워서라도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중간중간 트림을 시키는 것이 중요하며 콩분 유나 산양분유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수유 시 문제가 발생할 경우 곧바로 소아과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유수유를 할 때는 한쪽 젖을 충분히 먹이는 것이 원칙입니다. 아기가 더 먹는다면 다른 쪽도 물려줍니다. 첫4~5주간은 모유만 먹이는 것이 모유수유 성공의 지름길입니다. 만약 분유 수유를 하게 된다면 아기가 혼자 먹게 내버려 둬서는 안 됩니다. 우유병으로 먹이더라도 실제 모유수유시키는 것처럼 교감을 해줍니다. 그리고 분유는 맹물에 끓여 70도 이상 식혀 체온 정도에서 더 식혀 먹여야 합니다. 

 

육아 1개월 차 수면방법

아기는 낮과 밤을 잘 모르기 때문에 낮에는 밝게 밤에는 어두운 분위기를 만들어줍니다. 6주 차부터는 밤 7~8시에 재우고 잠을 자지 않을 경우 자장가나 책을 읽어주면 좋습니다. 자기 전에는 인사를 해주고 불 끄고 자는 수면 의식을 시작해야 합니다. 

육아 1개월 차 접종

아기가 4주 이내에 BCG 접종, 즉 결핵 접종을 했을 경우 1개월에 B형 간염 접종을 하게 됩니다. 함께 접종할 경우에는 소아과 의사와 상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개월에는 DPT, 백일해, 파상풍을 예방하기 위한 접종과 소아마비, 뇌수막염 접종, 폐구균 접종이 있습니다. 위 접종을 한 번에 맞는 것이 좋으며 한번에 접종한다고 해서 이상증세를 보이지는 않습니다. 다른 접종들은 시간이 날 때 맞더라도 TDAP접종은 반드시 제때 맞아야 합니다. 

 

육아 1개월 차 안전사항

아기는 돌까지 엎어 재우지 말고 등 대고 재워야 하며 영아 돌연사를 막기 위한 중요한 예방책입니다. 단, 깨어있는 동안에는 수시로 엎어두어야 합니다. 아기를 어른 침대나 소파같이 높은 곳에 올려두면 위험합니다. 방심하는 순간 무조건 떨어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리고 아기를 심하게 흔들어서는 안 됩니다. 뇌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목욕할 때는 물에 빠지지 않도록 1초라도 자리를 비워서는 안됩니다. 또한 목욕물에 들어가기 전에 부모가 온도를 먼저체크해야 합니다. 만약 온도체크를 하지않고 목욕을 시킨다면 아기는 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목욕뿐만아니라 분유를 먹이기전에도 부모가 온도체크를 해야합니다. 아기를 주로 돌보는 사람은 손을 자주 씻어야 하며 감기에 걸렸을 경우 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생후 2년까지 아기 입에 뽀뽀해서는 안됩니다. 어른의 충치균이 아기의 이에 옮길 수 있습니다.

728x90

댓글